가설 정의 및 비즈니스 지표설정
[지표 설정]고객과 성과지표 이해하기
어제보다보고싶어
2025. 1. 13. 02:38
예시
쿠팡 서비스 분석: 고객과 성과지표 이해하기
1.쿠팡은 누가사용할까요? 쿠팡의 사용자, 쿠팡 사용과정
2.쿠팡이 잘 되고 있는지 어떻게 알고 있을까요?
-쿠팡의 목표:
무엇을(what) | 어떤 목표로(goal) | 어떻게 확인할까요(how) |
판매량 | 하루 100만건 이상 | 주문 수 확인하기 |
로켓배송 | 당일 배송 90% 이상 | 배송 완료율 보기 |
고객 만족도 | 별점 4.5 이상 | 리뷰 평점 확인 |
- 가장 중요한것 찾아보기
제일 중요한 숫자: 배송완료율 ,배송 추적 시스템 확인, 하루 목표 90% 이상
다른 중요한것들: 매일 앱 접속자 수. 와우 가입자수. 신규 고객 확보 비용. 한달 재구매율
1.2까지는 추론 아래 3번은 현업에서 실제 데이터를 확인
3.어떻게 확인 할 수있을까요?
데이터 모으기: 주문 데이터 확인, 매일 배송현황 확인, 고객 리뷰 읽기
데이터 살피기: 매주 배송 성공률 확인, 고객 의견 모아서 개선
4.실천하기(대시보드(시각화) 엑션플랜 도출)
매달 판매 실적 정리
배송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매주 고객 리뷰 분석
3개월마다 서비스 개선점 찾기
내가 쿠팡의 담당자라면 어떤 부분을 개선하고 싶나요? 새로운 아이디어 적어보기